인터페이스 타입 사용
매개변수 타입으로 클래스가 아니라 인터페이스를 사용해야한다. 또한 적합한 인터페이스만 있다면, 매개변수 뿐만 아니라 반환값, 변수, 필드를 전부 인터페이스 타입으로 선언하라. 객체의 실체 클래스를 사용해야할 상황은 오직 생성자로 생성할때 뿐이다.
좋은 예. 인터페이스를 타입으로 사용
Set<Person> test = new LinkedHashSet<Person>();
나쁜 예. 클래스를 타입으로 사용
LinkedHashSet<Person> test = new LinkedHashSet<Person>();
인터페이스를 타입으로 사용하는 습관을 길러두면 프로그램이 훨씬 유연해질 수 있다. 만약 구현 클래스를 교체하고자한다면 그저 새 클래스의 생성자(혹은 다른 정적 팩터리)를 호출해주기만 하면 된다.
구현 클래스 유연하게 변경
Set<Person> test = new LinkedHashSet<Person>();
/* 구현 클래스 변경: LinkedHashSet -> HashSet */
Set<Person> test = new HashSet<Person>();
다른 코드는 전혀 손대지 않고 변경이 가능하다. 단, 원래의 클래스가 제공하는 기능을 새로운 클래스도 같은 기능을 제공해야한다. 예를 들어, LinkedHashSet 이 따르는 순서 정책을 가정하고 동작하는 상황에서 이를 HashSet으로 바꾸면 문제가 될 수 있다. HashSet은 반복자의 순회 순서를 보장하지 않기 때문이다.
구현 타입을 바꾸려하는 동기는 보통 원래 것보다 성능이 좋거나 신기능을 제공하기 때문일 수 있다.
예외상황
적합한 인터페이스가 없다면 당연히 클래스로 참조해야한다.
1) String, BigInteger 과 같은 값 클래스가 그렇다.
값 클래스를 여러 가지로 구현할 수 있다고 생각하고 설계하는 일은 거의 없다. 따라서 final인 경우가 많고 상응하는 인터페이스가 별도로 존재하는 경우가 드물다. 이런 값 클래스는 매개변수, 변수, 필드, 반환 타입으로 사용해도 무방하다.
2) 적합한 인터페이스가 없는 두번째 경우는 클래스 기반으로 작성된 프레임워크가 제공하는 객체들이다.
OutputStream 등 java.io 패키지의 여러 클래스들이 이 부류에 속한다. 해당 경우에도 특정 구현 클래스보다는 (보통 추상클래스인) 기반 클래스를 사용하여 참조하는게 좋다.
3) 인터페이스에는 없는 특별한 메서드를 제공하는 클래스들이다.
PriorityQueue 클래스는 Queue 인터페이스에 없는 comparator 메서드를 제공한다. 클래스 타입을 직접 사용하는 경우 이런 추가 메서드를 꼭 사용해야하는 경우로 최소화해야한다.
적합한 인터페이스가 없다면 클래스의 계층구조 중 필요한 기능을 만족하는 가장 덜 구체적인 (상위의) 클래스 타입으로 사용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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