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적 유틸리티 클래스
잘못 사용한 예제 - 유연하지 않고 테스트하기 어렵다.
싱글턴을 잘못 사용한 예제 - 유연하지 않고 테스트 하기 어렵다.
public class SpellChecker {
private static final Dictionary dictionary = new DefaultDictionary(); // 자원을 직접 명시
private SpellChecker() {}
public static boolean isValid(String word) {
// TODO 여기 SpellChecker 코드
return dictionary.contains(word);
}
public static List<String> suggestions(String typo) {
// TODO 여기 SpellChecker 코드
return dictionary.closeWordsTo(typo);
}
}
테스트에 적합하지 않다.
class SpellCheckerTest {
@Test
void isValid() {
// SpellChecker의 dictionary 를 매번 생성한다.
assertTrue(SpellChecker.isValid("test"));
}
}
코드의 유연성
위 예제의 SpellChecker 가 여러 사전(어휘용 사전, 테스트용 사전 등)을 사용할 수 있도록 만들어보자.
간단하게 생각하면 dictionary 필드에서 final 한정자를 제거하고 다른 사전으로 교체하는 메서드를 추가할 수 있다. 하지만 이 방법은 오류를 내기 쉬우며 멀티스레드 환경에서는 쓸 수 없다.
사용하는 자원에 따라 동작이 달라지는 클래스에는 정적 유틸리티 클래스나 싱글턴 방식이 적합하지 않다. 따라서 클래스가 여러 자원 인스턴스를 지원해야한다. 클라이언트가 원하는 자원을 사용해야한다.
싱글톤 방식도 유연하지 않다.
public class SpellChecker {
private final Dictionary dictionary = new DefaultDictionary();
private SpellChecker() {}
public static final SpellChecker INSTANCE = new SpellChecker();
public boolean isValid(String word) {
// TODO 여기 SpellChecker 코드
return dictionary.contains(word);
}
public List<String> suggestions(String typo) {
// TODO 여기 SpellChecker 코드
return dictionary.closeWordsTo(typo);
}
}
의존 객체 주입
인스턴스를 생성할때 생성자에 필요한 자원을 넘겨주는 방식이다.
유연성과 테스트 용이성을 높여준다.
Dictionary.java
public interface Dictionary {
boolean contains(String word);
List<String> closeWordsTo(String typo);
}
DefaultDictionary.java
public class DefaultDictionary implements Dictionary {
@Override
public boolean contains(String word) {
return false;
}
@Override
public List<String> closeWordsTo(String typo) {
return null;
}
}
MockDictionary.java
public class MockDictionary implements Dictionary{
@Override
public boolean contains(String word) {
return false;
}
@Override
public List<String> closeWordsTo(String typo) {
return null;
}
}
SpellChecker.java
public class SpellChecker {
/**
* Dictionary 가 인터페이스여야한다.
*/
private final Dictionary dictionary;
public SpellChecker(Dictionary dictionary) {
this.dictionary = dictionary;
}
/**
* Supplier 인터페이스를 사용할 수 있다.
* 만약 Supplier<DefaultDictionary>로 되어있다면, 타입한정자 Supplier<? extends Dictionary> 로 해서 Dictionary 하위 타입을 받자
* @param dictionarySupplier
*/
public SpellChecker(Supplier<? extends Dictionary> dictionarySupplier) {
// 아무것도 받는건 없고 리턴만 한다.
this.dictionary = dictionarySupplier.get();
}
public boolean isValid(String word) {
// TODO 여기 SpellChecker 코드
return dictionary.contains(word);
}
public List<String> suggestions(String typo) {
// TODO 여기 SpellChecker 코드
return dictionary.closeWordsTo(typo);
}
}
disctionary 라는 단 하나의 자원을 사용한다.
자원이 몇개든 의존 관계가 어떻든 상관없이 잘 작동한다. 또한 불변을 보장하여 여러 클라이언트가 의존 객체들을 안심하고 공유할 수 있기도 하다.
팩터리 메서드 패턴
디자인패턴 포스팅 바로가기
https://devfunny.tistory.com/897
생성자에 자원 팩터리를 넘겨주는 방식이 있다. 팩터리란, 호출할 때마다 특정 타입의 인스턴스를 반복해서 만들어주는 객체를 말한다.
DictionaryFactory.java
public interface DictionaryFactory {
Dictionary getDictionary();
}
DefaultDictionaryFactory.java
public class DefaultDictionaryFactory implements DictionaryFactory {
@Override
public Dictionary getDictionary() {
return new DefaultDictionary();
}
}
MockDictionaryFactory.java
public class MockDictionaryFactory implements DictionaryFactory {
@Override
public Dictionary getDictionary() {
return new MockDictionary();
}
}
SpellChecker.java
public class SpellChecker {
private Dictionary dictionary;
// Factory 를 통해서 Dictionary 객체를 얻는다.
public SpellChecker(DictionaryFactory dictionaryFactory) {
this.dictionary = dictionaryFactory.getDictionary();
}
public boolean isValid(String word) {
// TODO 여기 SpellChecker 코드
return dictionary.contains(word);
}
public List<String> suggestions(String typo) {
// TODO 여기 SpellChecker 코드
return dictionary.closeWordsTo(typo);
}
}
1) Factory를 통해서 Dictionary 객체를 얻는다.
public SpellChecker(DictionaryFactory dictionaryFactory) {
this.dictionary = dictionaryFactory.getDictionary();
}
Supplier<T> 인터페이스
위 인터페이스가 팩터리를 표현한 완벽한 예다. Supplier<T>를 입력으로 받는 메서드는 일반적으로 한정적 와일드 카드 타입(bounded wildcard type)을 사용해 팩터리의 타입 매개변수를 제한해야한다.
SpellChecker.java
public class SpellChecker {
/**
* Dictionary 가 인터페이스여야한다.
*/
private final Dictionary dictionary;
public SpellChecker(Dictionary dictionary) {
this.dictionary = dictionary;
}
/**
* Supplier 인터페이스를 사용할 수 있다.
* 만약 Supplier<DefaultDictionary>로 되어있다면, 타입한정자 Supplier<? extends Dictionary> 로 해서 Dictionary 하위 타입을 받자
* @param dictionarySupplier
*/
public SpellChecker(Supplier<? extends Dictionary> dictionarySupplier) {
// 아무것도 받는건 없고 리턴만 한다.
this.dictionary = dictionarySupplier.get();
}
public boolean isValid(String word) {
// TODO 여기 SpellChecker 코드
return dictionary.contains(word);
}
public List<String> suggestions(String typo) {
// TODO 여기 SpellChecker 코드
return dictionary.closeWordsTo(typo);
}
}
1) Supplier 사용 코드
public SpellChecker(Supplier<? extends Dictionary> dictionarySupplier) {
// 아무것도 받는건 없고 리턴만 한다.
this.dictionary = dictionarySupplier.get();
}
클라이언트는 자신이 명시한 타입의 하위 타입이라면 무엇이든 생성할 수 있는 팩터리를 넘길 수 있다.
클라이언트가 제공한 팩터리가 생성한 타일(Tile)들로 구성된 모자이크(Mosaic)를 만드는 메서드
Mosaic create(Supplier<? extends Tile> tileFactory)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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