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RL과 리소스

반응형
728x90
반응형

URL (Iniform Resource Locator)

URL은 인터넷의 리소스(웹에서 사용되는 식별할 수 있는 모든 자원)를 가리키는 표준 이름이다. URL은 전자 정보 일부를 가리키고 그것이 어디에있고 어떻게 접근할 수 있는지 알려준다.

 

브라우저가 정보를 찾는데 필요한 리소스의 위치를 기리킨다. URL을 통해 사람이 HTTP 및 다른 프로토콜을 통해 접근할 수 있다. 사용자는 브라우저에 URL을 입력하고 브라우저는 화면 뒤에서 사용자가 원하는 리소스를 얻기 위해서 적절한 프로토콜을 사용하여 메시지를 전송한다.

 

 

 

URL 구조

http://www.test.com/index.html

1) http : 웹 클라이언트가 리소스에 어떻게 접근하는지 알려주는 URL의 스킴이다. HTTP 프로토콜을 사용한다.
2) www.test.com : 서버의 위치이다. 리소스가 어디에 호스팅 되어있는지를 알려준다.
3) /index.html : 리소스의 경로다. 경로는 서버에 존재하는 로컬 리소스들 중에서 요청받은 리소스가 무엇인지 알려준다.

ftp://ftp.test.com/avc.xls

1) ftp : FTP 서버에 올라가있는 파일을 가리킨다.

URL을 사용하면 이처럼 리소스를 일관된 방식으로 지칭할 수 있다. 대부분의 URL은 동일하게 스킴://서버위치/경로 구조로 이루어져있다. 모든 사람이 같은 방식으로 리소스를 찾을 수 있도록 단일 방식의 작명 규칙을 가지고있다.

예를들어, http://www.test.com/index.html URL에서는 스킴은 ‘http’, 호스트는 ‘www.test.com', 포트는 ‘80’, 경로는 ‘index.html’이 된다.

 

 

 

질의 문자열

http://www.test.com/index.html?item=1231&name=seohae

물음표(?)의 우측에 있는 값드이 질의 컴포넌트이다. URL의 질의 컴포넌트는 게이트웨이를 가리키는 URL의 경로 컴포넌트와 함께 전달하고 있다. &로 나뉜 이름=값 쌍 형식의 질의문자열이다.

 

 

 

프래그먼트

http://www.test.com/index.html#test1

HTML 같은 리소스 형식들은 본래의 수준보다 더 작게 나뉠 수 있다. 리소스의 특정 부분을 가리킬 수 있도록 URL은 리소스 내의 조각을 가리킬 수 있는 프래그먼트 컴포넌트를 제공한다. 프래그먼트는 URL의 오른쪽에 # 문자에 이어서 온다. 클라이언트는 서버에 프래그먼트를 전달하지 않고, 브라우저가 서버로부터 전체 리소스를 내려받은 후 프래그먼트를 사용하여 사용자가 보고자하는 리소스의 일부를 보여준다.

 

 

 

URL 인코딩

URL에 있는 안전하지 않은 문자들을 표현할 수 있는 인코딩 방식이 고안되었다. 인코딩은 안전하지 않은 문자를 기호(%)로 시작해, ASCII 코드로 표현되는 두개의 16진수 숫자로 이루어진 ‘이스케이프’ 문자로 바꾼다.

1) ‘-‘ -> ‘/%7Ejoe’
2) ‘빈문자’ -> ‘/more%20tools.html’
3) ‘%’ -> ‘/100%25satisfaction.html’

 

 

마무리

URL은 세상에 존재하는 모든 객체에 이름을 지을 수 있고, 새로운 포맷을 쉽게 추가할 수 있게 설계되었다. URL은 인터넷 프로토콜 간에 공유할 수 있는 일관된 작명 규칙을 제공한다.

 

반응형

'Coding > HTTP' 카테고리의 다른 글

TCP 커넥션 관리  (0) 2019.06.22
HTTP 기초개념 알아보기  (0) 2019.06.22
HTTP 메시지  (0) 2019.06.22
HTTP의 기본 인증  (0) 2019.06.22
웹 서버(Web Server)의 모든 것  (0) 2019.06.22

Designed by JB FACTORY